상장지수펀드(ETF)와 상장지수증권(ETN) > 투자지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투자지식

상장지수펀드(ETF)와 상장지수증권(ETN)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불개미
댓글 0건 조회 90회 작성일 24-10-04 07:37

본문

1. ETF (상장지수펀드)

정의: ETF는 특정 지수(예: 코스피, 코스닥 등)를 추종하는 펀드를 주식시장에 상장하여 매매할 수 있는 상품이다. 쉽게 말해, ETF를 구매하면 그 지수가 추종하는 여러 주식이나 자산에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구성: ETF는 여러 주식, 채권, 원자재 등 다양한 자산으로 구성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코스피 200 ETF를 매수하면 코스피 200에 포함된 200개의 주식에 분산 투자하는 효과를 얻는다.

장점:

분산 투자: 여러 자산에 동시에 투자할 수 있어 리스크 분산 효과가 크다.

유동성: 주식처럼 시장에서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어 거래가 용이하다.

저비용: 일반적인 펀드에 비해 수수료가 저렴한 편이다.


리스크: ETF가 추종하는 지수나 자산이 하락할 경우, 그에 따른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

2. ETN (상장지수증권)

정의: ETN은 금융회사가 발행하는 채권 형태의 상품으로, 특정 지수의 수익률을 추종하는 증권이다. ETF와 비슷하게 지수나 원자재 등의 변동을 추종하지만, 차이점은 발행기관의 신용도가 중요하다는 점이다. 이는 발행사가 해당 수익률을 보장해 주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구성: ETN은 ETF와 유사하게 특정 지수나 자산의 움직임을 추종하지만, 발행사가 이를 보증하는 증권이다. 예를 들어, 원유 가격을 추종하는 ETN은 국제 원유 가격 변동에 따라 수익이 결정된다.

장점:

다양한 자산 추종: 원자재, 변동성 지수, 레버리지 상품 등 다양한 자산이나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이 많다.

레버리지 및 인버스 상품: ETN은 레버리지(지수 상승 시 2배 수익)나 인버스(지수 하락 시 수익) 등 다양한 투자 전략에 맞춘 상품이 많다.


리스크:

발행사 리스크: ETN은 발행사의 신용도가 떨어질 경우 상환 능력이 문제가 될 수 있다.

만기: ETN은 만기가 있는 경우가 많아, 만기 시점에 자산을 상환받게 된다.




---

ETF와 ETN의 차이점

발행 구조:

ETF는 자산을 실제로 보유한 펀드 상품이지만, ETN은 발행사의 신용을 기반으로 하는 채권형 상품이다.


발행사 리스크:

ETF는 펀드가 자산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발행사의 파산과 상관없이 자산이 유지되지만, ETN은 발행사가 상환 능력을 보증하므로 발행사의 신용도가 중요하다.


투자 대상:

ETF는 주식, 채권, 원자재 등 다양한 자산을 포함하지만, ETN은 보다 특정한 지수나 자산을 추종할 때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

ETF와 ETN은 각각 장단점이 있으므로, 투자 목적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분산 투자를 원한다면 ETF가 유리하고, 보다 다양한 자산에 레버리지 효과 등을 기대한다면 ETN도 고려할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제공자 Investing.com

세계 금리(이자율)


Investing.com

접속자집계

오늘
346
어제
115
최대
645
전체
48,898
Copyright © ant-land.net All rights reserved.